관리 메뉴

젤리군의 관심사

[행정사 사무관리론] 02. 행정업무의 효율화 방안 본문

[자기개발후기]/22.사무관리론

[행정사 사무관리론] 02. 행정업무의 효율화 방안

젤리군27 2023. 12. 21. 14:10
반응형

[행정사 사무관리론] 02. 행정업무의 효율화 방안

1.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의 개념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은 조직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행정업무의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하는제반 활동이다. 즉, 조직의 최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업무 전반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각종 관리활동을 의미한다.

2. 행정업무의 효율적 방안

(1) 업무의 간소화

 불필요한 업무를 없애고,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업무성괄르 낼 수 있도록 하며 작업과정의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보고, 결재 단계의 축소, 전자결재의 활성화, 불필요한 보고서의 생산 지양 등을 추구한다.

(2) 업무의 표준화

 업무 담당자가 바뀌어도 원활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일상 업무의 대응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업무의 인계,인수를  철저히 하고, 전자결재의 활성화, 업무의 자동화를 지향한다.

(3) 업무의 과학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행정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하여 정부 내 의사소통을 증진한다.

(4) 업무의 정보화

 행정기관 간의 업무협조를 통해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5) 행정기관 간 협업 촉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행정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다른 행정기관과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행정기관 상호간의 기능을 연계하거나 시설,장비 및 정보 등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방식의 행정을 의미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