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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사 사무관리론] 01. 업무와 운영 본문
[행정사 사무관리론] 01. 업무와 운영
1. 업 무
(1) 업무의 개념
1) 고전적 개념 : 사무 중심
업무는 사무실에서 이루어지는 서류의 생산, 유통, 보존 등 서류에 관한 작업으로 한정하여 파악하였다.
2) 현대적 개념 : 사무를 포함한 모든 일
행정업무의 국민에 대한 성과를 강조함에 따라 사무실에서 이루어지는 일뿐만 아니라 국민과의 접점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행정과정까지 포괄하는 것으로 업무의 개념이 확대되었다.
(2) 업무의 종류
1) 업무의 목적에 의한 분류
① 본래업무
본래업무란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직접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각 행정조직의 고유업무를 말한다.
② 지원업무
지원업무란 조직목적을 위하여 간접적으로 수행하는 업무로서 본래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수단적 성질을 갖는다.
2) 업무의 성격에 따른 분류
① 판단업무
판단업무란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업무로서 주로 관리층에서 담당한다.
② 작업업무
작업업무란 전문적인 지식 내지 능력이 요구되지 않는 업무로서 숙련을 요하는 것으로부터 전혀 숙련되지 않더라도 단순하게 처리될 수 있는 업무 등 매우 다양하다.
3) 기타 업무의 종류
발생 빈도에 따른 일상업무와 예외업무, 위임 여부에 따른 고유업무와 위임업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2. 운 영
(1) 운영의 개념
1) 고전적 개념
고전적 의미의 운영은 인간, 기계, 설비, 자금 등을 잘 활용, 조정하여 설정된 목표를 능률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관리를 말한다. 즉 행정의 목적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2) 현대적 개념
현대적 의미의 운영은 조직의 자원을 활용하여 조직내부의 생산목표를 관리하는 고전적 개념에 더하여 국민의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정책의 품질관리 및 성과관리를 포함하는 총체적인 관리활동을 의미한다.
(2) 운영의 요소
1) 다른 사람들을 통한 업무 수행
운영은 임무성취를 위해 다른 사람 및 조직을 동원하고 이끌어 간다. 즉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일하고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일한다.
2) 조직목표의 설정과 성취
운영의 주된 임무는 조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는 것이다. 운영은 현재의 목표성취뿐만 아니라 장래의 성취능력 확보에도 책임을 진다.
3) 대상영역, 활동국면
운영의 대상영역은 조직 전반에 걸친다. 조직의 성립, 생존,발전에 관련된 여러 국면들이 모두 운영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운영의 활동과정은 목표설정과 계획수립, 자원의 동원 조직화, 집행, 환류, 통제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이러한 활동국면들의 구성양태와 상호관계는 개별적인 상황과 운영모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4) 복합적 과정
운영은 여러 가지 과정들을 내포하는 복합적인 과정이다. 이는 의사전달, 의사결정, 통제, 계획, 조정 등 다양한 과정들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
5) 개방체제적 교호작용
운영은 조직 내외의 제관계와 역동적 교호작용을 한다. 즉 행정 환경과 조직 내의 하위체제들이 엮어내는 상황에서 작동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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