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착한가격
- 착한업소
- 입이트이는영어
- 직장인영어공부
- 미국주식
- 전통시장 현황
- 열혈강호토렌토
- 모닝와이드 2023년
- 행정사 기출문제 해설
- 전통시장현황
- 착한가격식당
- 오답노트
- 미국주식배당금
- 배당금부자
- 나 혼자만 레벨업 외전
- 입트영스크립트
- EBS영어공부
- 티스토리챌린지
- QYLD
- 열혈강호무료보기
- 입트영다시듣기
- NUSI
- 오블완
- 착한식당
- 입이트이는영어스크립트
- 미국배당주
- 미국주식투자
- 9월배당금
- 미국주식수익인증
- 배당금수익인증
젤리군의 관심사
[사무관리론] #01.민원의 종류 본문
[사무관리론] #01.민원의 종류
1. 민원
민원인이 행정기관에 대하여 처분 등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것
2. 민원의 종류
(1) 일반민원
1) 법정민원
법령,훈령,예규,고시,자치법규 등에서 정한 일정 요건에 다라 인가,허가,승인,특허,면허 등을 신청하거나, 장부,대장 등에 등록,등재를 신청 또는 신고하거나, 득정한 사실 또는 법률관계에 관한 확인 또는 증명을 신청하는 민원
2) 질의민원
법령,제도,절차 등 행정업무에 관하여 행정기관의 설명이나 해석을 요구하는 민원
3) 건의 민원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을 요구하는 민원
4) 기타민원
법정민원, 질의민원, 건의민원 및 고충민원 외에 행정기관에 단순한 행정절차 또는 형식요건 등에 대한 상담,설명을 요구하거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불편사항에 대하여 알리는 등 행정기관에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민원
(2) 고충민원
행정기관의 위법, 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의 해결을 요구하는 민원
**일반민원과 고충민원을 구분하는 이유
1. 근거법률
일반민원은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고충민원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2. 내용의 차이
고충민원은 개인의 권리 및 이익과 밀접한 관계
3. 성격의 차이
고충민원은 일반민원 사무에 대한 2차 민원 성격을 갖고있다
출처: https://blog.naver.com/hasangin21/223298327564
'[행정사] 2차시험 타이핑 > 04.사무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관리론] #05.민원의 접수 (1) | 2024.02.08 |
---|---|
[사무관리론] #04.민원의 신청 등 (1) | 2024.02.08 |
[사무관리론] #03.민원 처리 담당자의 의무와 보호 (2) | 2024.02.08 |
[사무관리론] #02.민원인, 행정기관 (2) | 2024.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