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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안전사고와 의식 본문

[자기개발후기]/11.문제은행

[교육] 안전사고와 의식

젤리군27 2023. 4. 7.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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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안전사고와 의식

1. 안전사고와 재해
1) 안전사고
가. 안전의 정의
▶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가 없음 또는 그런 상태
▶ 위험에 반대
▶ 개인에게 손상을 끼치는 수용불가한 위험이 없는 상태
나. 사고
▶ 어떤 일을 할 때 하고자 하는 일을 저지 또는 방해하는 사건
▶ 원하지 않거나 비효율적인 사건
다. 산업사고
▶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추락, 감전 폭발 등의 사고
▶ 근로자를 고용하여 사업활동을 하는 각종 산업에서의 사고
▶ 불안전한 상태에서 불안전한 행동이 원인이 되어 발생
라. 사고의 종류
가) 무재해 사고
▶손실은 없지만 ‘아차’하는 위험한 순간
▶인적 물적 손실은 없음
▶사고의 원인 분석을 통한 안전대책 수립 필요
나) 재해 사고
▶인적 · 물적 손실을 수반하는 사고
▶피해 대상에 따라 인적 · 물적 손실을 분류
마. 사고의 원인
가) 간접적인 원인
▶ 기술적 원인
- 생산 공정의 부적합
- 구조, 재료의 부적합
- 건물, 기계 장치 설계 불량
- 점검, 정비, 보존의 불량
▶ 교육적 원인
- 안전 지식 부족
- 경험, 훈련의 미숙
- 부족한 안전교육
▶ 관리적 원인
- 안전관리 조직 미비
- 안전수칙 규정 미비
- 부족한 작업 준비
- 적당하지 않은 작업 지시
- 적당하지 않은 인원 배치
나) 직접적인 원인
▶ 물적 요인
- 생산공정의 결함(안전장치 미비, 무리한 공정)
- 안전 보호 장치의 결함
- 물체 자체의 결함(거칠음, 날카로움, 미끄러움, 조잡함)
- 안전하지 않은 배치 및 장소(작업 통로 확보 부족, 작업공간 부족)
- 안전하지 않은 작업 환경(어두움, 고급, 고온, 악취, 소음)
- 설비 자체의 결함
▶ 인적 요인
- 안전장치의 제거
- 불안전한 자세 및 동작(뛰어 내림, 던짐, 무거운 물건 들기)
- 위험 장소의 접근
- 위험물 취급 부주의(화기, 압력용기, 폭발물, 중량물)
- 잘못된 복장과 보호구의 사용
- 잘못된 기계와 기구의 사용
- 운전 중인 기계 장치의 정비 부족
- 불안전한 속도(과속, 지속)
- 불안전한 상태 방치
2) 재해
가. 재해
▶ 이상적인 자연현상 또는 인위적인 사고가 원인이 되어 발생
▶ 사고로 인한 재해는 반드시 손실(인적 손실/물적 손실)
▶자연 재해 (지진, 태풍, 해일, 홍수 등),
▶인위 재해 (산업재해, 교통사고)
나. 재해의 구분
가) 인위 재해
▶인위적인 사고에 의한 재해
▶ 발생 원인이 인간에게 있는 사고
▶원칙에 따라 예방 가능한 재해
▶공장 재해
나) 자연 재해
▶ 천재지변에 의한 재해
▶ 자연현상에 의해 발생하여 인간에게 고통과 손실을 주는 사고
▶ 불가항력적인 재해
다. 재해 예방의 원칙
가) 예방 가능의 원칙
▶ 사고 후 분석을 통해 예방 가능한 결론에 도달
▶ 근본 원인 제거로 모든 재해 예방 가능
나) 원인 연계의 원칙
▶ 간접원인은 직접 원인을 발생 → 모든 원인 제거
다) 손실 우연의 원칙
▶ 손실은 사고 발생 시 주변 환경과 상황에 따라 결정
라) 대책 선정의 원칙
▶ 재해 발생 후 원인을 규명 (비슷한 재해의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
라. 재해 예방 대책 3E
가) 기술적(engineering) 대책
▶ 안전 설계, 작업행정 개선, 안전기준의 설정
▶ 환경 설비의 개선, 점검 보존의 확립 등
나) 교육적(education) 대책
▶ 안전교육 및 훈련 등
다) 관리적(enforcement) 대책
▶ 기준 설정, 각종 규정 및 수칙 준수
▶ 경영자와 관리자의 솔선 수범, 동기부여와 사기 향상, 시상과 징벌 등
마. 불안전한 행동의 직접 원인
▶ 작업상의 위험에 대한 지식 부족
▶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 미숙
▶ 안전에 대한 태도 불량
▶ 인간의 특성인 인간의 실수
바. 인간 실수의 분류
가) 수행 단계별 분류
▶ 행동은 미리 계획된 것이었는가?
▶ 행동이 계획대로 수행되었는가?
▶ 원하는 결과를 얻었는가?
나) 행동 결과에 따른 분류
▶ 실행 실수(commission error) : 작업 내지 단계는 수행하였으나 잘못한 실수
▶ 생략 실수(omission error) : 필요한 작업 내지 단계를 수행하지 않은 실수
▶ 순서 실수(sequential error) : 작업 수행의 순서를 잘못한 실수
▶ 시간 실수(timing error) : 주어진 시간 내에 동작을 수행하지 못하거나 너무
빠르게 또는 너무 느리게 수행하였을 때 생긴 실수
▶ 불필요한 행동 실수(extraneous act error) : 해서는 안 될 불필요한 작업의
행동을 수행한 실수
다) 인지 수준별 분류
▶ 기술기반 실수 (skill-based slips &lapses) : 힘, 공간, 시간 등에 관한 인간의
  내재적인 변동성과 관련
▶ 규칙기반 오류 (rule-based mistakes RB mistake):상황을 잘못 판단 한다거나
  옳지 않은 규정을 적용하는 것
▶ 지식기반 오류 (knowledge-based mistakes: KB mistake) : 자원의 부족, 지식의
  부족과 부적합
사. 불안전 행동의 배후 요인
가) 레빈(Lewin)의 행동이론
▶ 개인은 의식적인 행동의 주체자
▶ 개인의 심리적 환경 변화에 따른 행동의 결정
▶ 인적 요인 : 심리적 요인 / 생리적 요인
▶ 환경적 요인 : 인간관계 요인 / 물적 요인 / 작업적 요인 / 관리적 요인
나) 심리적 요인
▶ 망각
▶주변적 동작
▶의식의 우회 / 무의식 행동
▶ 근심
▶ 위험에 대한 감수성 부족
▶ 지름길 반응 / 생략 행위
▶ 억측 판단 / 착각
▶ 성격
다) 생리적 요인
▶ 피로
▶ 영양 및 에너지 대사
▶ 체력 특성
▶ 체격 특성
라) 환경 요인
▶ 인간관계 요인
▶ 물적요인
▶ 작업적 요인 (작업 자세,작업 속도,작업 강도,작업/휴식 시간,작업 공간,온도/습도,
환기,조명,색채 조절,소음진동)
아. 숙련자의 재해
가) 초보자의 경우
▶ 작업 표준이나 작업지시에 따라 업무 수행
▶ 숙련자에 비해 시간이 더 걸리지만 큰 실수는 별로 하지 않음
나) 숙련자의 경우
▶ 작업 습관이 강하게 형성
▶ 관련 정보, 기계와 도구의 취급 방법 등이 머리와 몸에 익숙하게 자리 잡음
다) 숙련자의 실수 원인
▶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작업하는데 지장이 없음
▶ 사용하는 도구나 작업 동작에 일일이 주의하는 것
▶ 자신을 과신함
▶ 반복되는 작업을 하면서 조그만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하게 됨
2. 안전의식과 안전문화
1) 안전의식의 개념
가. 의식
▶ 깨어 있으면서 개인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통상의 상태
▶ 깨어 있고, 보고, 듣고, 생각할 수 있는 상태 혹은 마음과 생각
▶ 무의식과 정반대의 개념
▶ 인식과 개념 구분 없이 용어 사용
나. 의식과 행동의 관계
가) 의식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
▶ 의식을 통한 이해는 효과적으로 행동하기 위한 수단
▶ 의식은 행동을 직접적으로 불러일으키는 역할 수행
나) 의식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
▶ 의식을 통한 이해는 효과적으로 행동하기 위한 수단
▶ 의식은 행동을 직접적으로 불러일으키는 역할 수행
다) 의식이 직접적인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
▶ 동일한 의식이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음
▶ 다른 요인에 의해 행동 여부 결정
라) 의식과 행동은 직접적으로 연계되지 않음
▶ 동일한 자극이 동일한 반응을 이끌어 내지는 않음
▶ 촉진제와 억제제가 다른 경우
마) 쌍방향 혹은 순환관계
▶ 행동이 의식에 영향을 미침
▶ 과거의 행동과 결과가 주변환경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영향
다. 안전의식
▶ 개인에게 손상을 끼치는 수용 불가한 위험이 없는 상태에 대하여 자각하고
이해하는 상태
▶ 안전에 대한 가치 지향
▶ 일상생활과 재난 및 응급상황 발생 시 안전한 행동을 통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
고 인위적인 재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안전역량 행태와 태도, 습관, 지식
2) 안전의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가. 개인의 성격
가) 개인의 성격차이로 인한 안전에 대한 다른 의식과 행동
▶ 특정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위험과 사고에 빈번하게 노출
▶ 외향, 공격, 사회부적응, 신경질, 충동
나) 안전의식의 주요 태도적 특성
▶ 안전의 통제 위치
▶ 위험회피
▶ 스트레스 수용
나. 경험으로 인한 학습
가) 안전사고에 대한 경험
▶ 직접 · 간접적인 경험 축적이 안전의식을 높임
▶ 경험이 많을 수록 안전문제에 민감하게 반응
다. 안전교육
가) 안전에 대한 교육이 안전의식에 영향
▶ 안전교육을 받은 경우 안전의식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연구 결과
▶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식도 의식형성에 영향
라. 안전의식과 안전 행동
가) 안전의식이 안전지향적 행동 유도
▶ 반드시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음
▶ 안전의식의 정의에 따라 행동에 대한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
나) 쌍방향적이고 순환적인 관계
▶ 안전의식을 가진 사람의 행동이 안전을 지향하는 형태로 나타남
▶ 안전 행동의 결과가 다시 안전의식을 높임
마. 안전의식과 행동
가) 위험향상성이론
▶ 위험이 낮아졌다고 생각하여 목표 수준까지 끌어올리려고 하는 행동
나) 위험보상이론
▶ 위험수준을 낮게 인지하면 더 위험하게 행동하게 됨
3) 안전문화 형성
가. 안전문화
▶ 개인이 아닌 집단에 해당하는 용어
▶ 조직과 개인의 자세, 품성이 결집된 것
▶ 공정안전관리의 정확한 실시
나. 안전문화 형성
▶ 안전의식을 가진 개인들의 집합만을 의미하지 않음
▶ 한 사회 혹은 조직에 속한 개인들의 안전지향적인 가치, 태도, 행동 지속
▶ 안전의식이 개인 또는 조직구성원 각자에 충만
▶ 구성원의 안전의식과 위험한 상태 제거를 위한 뒷받침 필요
4) 안전문화의 개선
가. 안전문화 개선 기본원칙
가) 기업의 안전보건 의식 및 안전문화수준 향상
▶ 유해위험의 발견 및 대처가 가능한 지식 및 능력 보유
▶ 안전보건 중시의 체질화
▶ 항상 안전한 생활 실천
나) 사업장 안전수준 측정에 안전풍토, 안전문화와 같은 전향적 지표 사용
▶ 안전문화는 안전 인식수준 측정 예측 변수
▶ 안전 문화에 따른 안전 지식 성립
나. 안전에 대한 인식 재정립
가) 포괄적 경영전략
▶ 피해를 최소화 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경우
▶ 존립자체가 어려워질 정도로 큰 위기를 맞는 경우
▶ 평소에는 그 중요성을 느끼지 못함
▶ 돌발적인 사건사고의 대응에 그치지 않음
나) 기업 생존과의 관계
▶ 각종 위기상황에 대한 종합적 관리의 완충 역할
▶ 방어가 아닌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대처
▶ 이윤 추구 과정에서 환경, 사회적인 요소 고려 필요
▶ 지속가능 경영에 따른 안전의 중요성 강조되는 상황
다) 리더십에 의한 전략
▶ 리더십과 전략의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 안전 확립의 정도
▶ 선도적인 안전관리를 토대로 한 경영
▶ 효율적인 안전관리 구현 가능
▶ 견고하고 능동적인 리더십과 비전으로 지속가능한기업 풍토 형성
▶ 근로자의 양방향식 안전관리 정착으로 사고 빈도 감소
5) 안전문화 개선 실행방안
가. 안전문화위원회
▶ 모든 본부 또는 담당의 임원 및 부서장으로 구성
▶ 사업장 전체의 안전보건활동 지도 및 감독
▶ 안전절차 운영 현황 확인 및 지원
나. 안전문화위원회 구성
가) 의장
▶회의 및 활동 주관
▶안전보건관련 모든 사항에 대한 문제점 파악 및 해결
▶ 안전보건관련 목표와 현안 중심의 의제 선정 및 회의 주관
▶ 회의의 연간 개최일정
나) 안전보건주관부서장
▶ 회의 운영의 전반적 관리 및 의장 보좌
▶ 안건 정리, 회의록 작성, 회의록 배포
▶ 참석 대상 선정 및 안내
▶ 문제점에 대한 개선 진행 현황 후속조치 및 관련자료 문서화
▶ 연간 회의 계획 공지
▶ 안전보건관련 현황에 대한 설명 및 보고
▶ 논의 및 의결된 사항에 대한 적절한 조치
▶ 문제점 및 위험요소에 대한 개선 계획 수립 및 후속조치
다) 안전보건주관부서장
▶ 안전보건관련 현황에 대한 설명 및 보고
▶ 논의 및 의결된 사항에 대한 적절한 조치
▶ 문제점 및 위험요소에 대한 개선 계획 수립 및 후속조치
▶ 자체 해결이 어려운 문제점 제기 및 건의를 통한 해결 요청
▶ 회의록 해당 지역에 게시
라) 안전보건부서장
▶ 안전문화위원회와 관련된 규정, 절차, 지침 수립
▶ 안전문화 위원회 시행 및 운영실태 확인 및 점검
다. 안전점검
가) 안전문화 개선을 위한 안전점검 방법
▶ 모든 직급의 관리자가 해당지역의 작업장 순회
▶ 직원 및 기계와 설비의 안전 사항 파악하고 확인
▶ 위험요소 제거 개선
▶ 직급별로 정해진 주기에 맞춰 실시
나) 담당임원
▶ 관할구역 전체에 대해 정해진 일정에 맞춰 안전점검 실시
▶ 점검으로 발견된 사항이나 문제 최우선 해결
다) 담당 부서장
▶ 관할구역 전체에 대해 정해진 일정에 맞춰 안전점검 실시
▶ 작업장 및 직원의 안전 확인 / 개선
▶ 주요 사안 안전점검위원회 보고
라) 관리감독자
▶ 관할 구역 내의 작업자 및 기계/ 설비에 대한 안전사항 확인
▶ 주요 사안 담당임원 및 부서장 보고
▶ 작업자에 대한 안전절차 교육
▶ 확인된 주요 사항에 대한 개선활동 진행
마) 안전보건주관부서장
▶ 계층별 안전점검의 이행여부 확인 점검
▶ 안전점검 일정 수립 및 준수
▶ 안전점검 중 확인된 안전규정 위반, 불안전한 상태 즉시 시정조치
라. 안전작업 절차 및 교육
가) 경영진
▶ 연 1회 정기적인 안전리더십 교육 (교육내용을 직원에게 전달)
나) 관리자
▶ 교육의 적절성 검토
▶ 연간 교육 계획과 실행여부 확인
마. 사고조사
가) 중대재해
▶ 사망자가 1인 이상 발생한 재해
▶ 3개월 이상 요양을 요하는 부상자가 동시에 2인 이상 발생한 재해
▶ 부상자 또는 직업성질병자가 동시에 10인 이상 발생한 재해
▶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아차사고를 포함한 모든 재해
나) 작업손실재해
▶ 사고 발생일 이후 1일 이내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
▶ 사고 발생일 이후 1일 이내 복귀하였지만 1일 이상의 치료가 발생한 경우
▶ 업무로 인한 전염병 등의 감염으로 격리, 병가 등이 발생한 경우
다) 기록재해
▶ 응급처치의 수준을 넘어서는 치료의 경우
▶ 병원에서 봉합술을 요하는 상처이거나 항생제가 필요한 경우
▶ 사고 발생일 이후 1일 이내 복귀하는 경우
라) 응급처치
▶ 일반적으로 간단한 치료 또는 일반의약품으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
▶ 병원에서 X-레이, 초음파 등의 검사결과 이상이 없는 경우
마) 아차사고
▶ 재해가 발생할 뻔한 모든 경우
▶ 아차사고 조사는 통계적인 분석, 근본원인파악 및 대책수립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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