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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리군의 관심사
[행정학] 행정학 이론정리 본문
[행정학] 행정학 이론정리
1 . 과학적 관리론 (보다 능률적으로 일하자!)
성립배경 | 19C 말 산업발달에 따른 기업간 경쟁격화 및 파업전개 등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노력과, 고용감축 및 임금인하 없이 노동생산성의 향상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영합리화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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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징 | ① 기계적 능률과 절약의 중시 ② 공식적 구조를 중심 ③ 합리적ㆍ경제적 인간관 ④ 폐쇄적 조직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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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헌 | ① 정치ㆍ행정이원론의 성립(기술적 행정학 및 구조적 접근방법) ② 행정을 권력현상이 아닌 관리현상으로 인식하는 계기 ③ 능률의 증진에 기여 ④ 행정의 과학화 ⑤ 합리적ㆍ경제적 인간관의 정립 ⑥ 행정조사 및 행정개혁운동의 원동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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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계 | ① 인간의 기계화ㆍ부품화 ② 인간의 내면적ㆍ심리적ㆍ사회적 요인의 경시 ③ 비공식적 요인의 간과 ④ 환경에 대한 인식 부족 ⑤ 미숙한 과학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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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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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시스템 (과업관리) |
과업관리의 원리 ① 시간연구, 동작연구 ② 성과급 제도 ③ 작업여건의 표준화 ④ 일류직공기준의 일일 작업량 기업관리의 4대원칙 ① 진정한 작업과학 및 관리원칙의 발견 ② 직공의 과학적 선발 및 교육 ③ 노사의 협동 ④ 일과 책임의 관리자 노동자간의 균등한 배분 |
포드시스템 (동시관리) |
기업의 사회봉사성 강조(고임금, 저가격) - 백색사회주의라 비난 4대표준원리 ① 생산의 표준화 ② 부품의 규격화 ③ 공장의 전문화 ④ 작업의 자동화(유동조립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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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욜시스템 (전체관리) |
생산공정외 영업, 회계, 보존 등 기업의 전반적 관리의 합리화 14대 관리원칙의 제시 |
2 . 인간관계론 (인간은 기계가 아니다! 보다 세련된 착취를 위하여!)
성립배경 |
① 과학적 관리법의 한계
② 대공황에 따른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대한 비판 ③ 호오손 실험(조명실험, 계전기조립실험, 면접실험, 뱅크선작업실험) |
특 징 |
① 사회적 인간, 사회적 욕구, 사회적 유인에 의한 동기부여
② 사회적 규범에 의한 생산성 좌우(집단규범의 강조) ③ 민주적 리더십의 강조(원할한 의사전달 및 상향적 참여 강조) ④ 사회적 능률의 강조(비공식적 집단의 역동적 관계, 집단적 유인구조) |
공 헌 |
① 조직연구에 인간적ㆍ사회적 요인을 부각
② 비공식집단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 ③ 인간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평가 ④ 행태과학의 발전에 공헌 |
한 계 |
① 조직의 공식적 목표를 간과
② 선량주의적 권위주의적 관리(보수주의적 경향) ③ 정당한 경제적 이익을 억압하는 보다 세련된 착취(젖소 사회학) ④ 구조와 기술의 영향을 간과 ⑤ 페쇄체제적 시각 |
*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과학적 관리론 | 인간관계론 | |
차이점
|
직무중심 | 인간중심 |
공식적 조직관 | 비공식적 조직관 | |
능률성과 민주적 목표와의 부조화 | 능률성과 민주적 목표와의 조화 | |
인간을 기계의 부품으로 취급 | 인간을 감정적 존재로 인식 | |
합리적ㆍ경제적 인간관(X이론) | 사회적 인간(Y이론) | |
기계적 능률관 | 사회적 능률관 | |
경제적 동기부여 | 비경제적ㆍ인간적 동기부여 | |
시간ㆍ동작연구 등 | 호오손 실험 | |
능률의 증진에 기여 | 민주성 확립에 기여 | |
과학적 원리의 강조 | 보편적 원리에 치중치 않음 | |
공통점 | ① 외부환경을 무시 ② 생산ㆍ능률향상이 궁극적 목적 ③ 관리층을 위한 기술(작업층만 연구대상) ④ 조직과 개인을 궁극적으로 양립ㆍ조화관계로 인식 ⑤ 정치ㆍ행정 이원론 ⑥ 인간행동의 피동성 ⑦ 동기부여의 외재성 |
3 . 행정행태론 (인간행태의 객관적인 분석이야 말로 사회문제해결의 열쇠이다!)
성립배경 |
① 논리실증주의의 영향
② 행정의 과학화를 위한 노력(초기 원리학파의 미숙한 과학성의 극복) |
특 징 |
① 가치와 사실의 엄격한 구별(이원론, 사실중심 및 가치배제)
② 계량적분석 강조 ③ 인간행태의 규칙성을 전제(규칙성ㆍ유형성 발견에 치중) ④ 집단행태 및 행정문화를 중시 ⑤ 협동과학적 성격 |
공 헌 |
① 행정이론의 과학화에 기여
② 의사결정과정론과 사회심리학적 접근방법의 개발 ③ 정치행정새이원론과 공사행정 새일원론의 대두 |
한 계 |
① 기술 및 방법에 지나치게 치중(목표와 수단의 도치)
② 가치판단배제의 비현실성과 경험적 보수주의(후기 행태주의의 대두) ③ 연구대상 및 범위의 지나친 제약 ④ 행정의 특수성을 과소평가 ⑤ 환경적 요인의 간과 ⑥ 지나친 객관주의ㆍ조작주의ㆍ개량주의 |
주요학자 |
① C.I.Barnard의 관리자의 기능
② H.A.Simon의 행정행태론, 행정학 ③ Argyris, Herzberg 등 |
4. 행정생태론
성립배경 |
① 종래 행정연구의 한계(정태적 제도ㆍ이념 중심, 폐쇄체계이론)
② 개발도상국에 있어 이식한 제도와 실제운영간의 괴리발생 |
특 징 |
① 개방체제이론
② 행정의 환경에 대한 종속변수로 파악 |
공 헌 |
① 행정체계를 개방체제로 파악(행정연구의 거시적 안목제공)
② 비교행정의 필요성과 방향을 제시 ③ 행정의 종합적 연구를 촉진(전통적인 제도중심의 연구의 한계 극복) |
한 계 |
① 생태론적 결정론(행정에 의한 변동가능성을 무시)
② 구조기능적 분석에 입각한 균형이론(동태적 사회변동을 설명하기 곤란) ③ 내부적인 관리ㆍ기술의 측면을 과소평가 ④ 개별적인 환경고찰에 그쳤으며 일반이론화에는 실패 ⑤ 쇄신적 행정엘리트에 대한 과소평가(발전에 있어 인간적 요인의 경시) |
주요학자 |
① Gaus의 환경요인 - 주민, 장소(지역), 물리적 기술, 사회적 기술, 욕구ㆍ이념, 재난, 인물
② Riggs의 환경요인 - 경제구조, 사회구조, 이념적 요인, 의사전달, 정치권력 |
* 리그스의 프리즘적 사회
융 합 사 회 | 프리즘적 사회 | 분 화 사 회 | |
사 회 구 조 | 농 업 사 회 | 전 이 사 회 | 산 업 사 회 |
관료제 모형 | 안 방 모 델 | 시랑방 모델 | 사무실 모델 |
프리즘 사회의 특징 | ① 이질성(전통적 요인 - 현대적 요인) ② 기능충첩(공식적 합리적 행태 - 비공식적 비합리적 행태) ③ 연고우선주의 ④ 형식주의 ⑤ 다분파주의 ⑥ 의존병증세군 ⑦ 다규범주의 가격의 불확정성 가치의 응집 ⑧ 양초점성(관료의 법제상 권한은 미약하나 실제 권한은 큼) ⑨ 상향적ㆍ하향적 누수체제와 전략적 지출 ⑩ 천민기업가(영세한 자본을 관료가 정략적으로 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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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dy의 이론 | ① 제도적 모방성 ② 발정지향적인 인재의 부족 ③ 형식과 실제간의 괴리 ④ 관료제 운영상의 자율성 |
5. 체제론
관 점 |
① 총체주의적 관점(전체는 부분의 단순한 합계 이상, 총체에 대한 거시적 연구필요)
② 목적론적 관점(모든 존재는 목적을 지닌다) ③ 계서적 관점(하나의 체제는 그 하위체제를 지니며 그 관계는 계서적이다) ④ 시간중시의 관점(체제는 시간선상에서 움직이는 동태적 현상) |
특 성 |
① 균형과 안정 및 동적 항상성
② 분화 ③ 부정적 엔트로피 ④ 등종국성 |
공 헌 |
① 비교연구의 일반적인 기준제시(생태론의 개별성을 어느정도 보완)
② 행정연구의 거시적 안목제공 ③ 행정연구의 과학화에 이바지 |
한 계 |
① 구조기능분석에 입각한 정태론(보수주의적 편견)
② 급격한 변동을 겪는 개발도상국의 연구에 부적합 ③ 추상화 수준이 놓은 거대이론으로 실제연구에 있어서의 어려움 |
* 상황적응이론 (일반 보편적인 법칙은 없다!)
성립배경 |
① 일반체제이론의 거시적 관점을 실용화하려는 중범위이론
② 구체적인 상황에 적합한 조직설계와 관리방법을 제시 |
특 징 |
① 상황적 요인의 중시
②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 중시 ③ 최선의 방법의 부정과 효과적 방법의 인정 ④ 과정보다는 객관적인 결과의 중시 ⑤ 조직을 분석단위로 한 분석 ⑥ 중범위이론의 지향 |
공 헌 |
행정의 과학성을 높이는데 기여
|
한 계 |
충분히 포괄적이지도 못하고 충분히 상세하지도 못하다는 비판
|
주요연구 |
① Fiedler의 상황적응모형
② Lawrence & Lorsch의 이론 ③ C.I.Barnard의 조직의 대외적ㆍ대내적 균형론 |
6. 비교행정론
성립배경 | ① 미국행정학의 적용범위상의 한계 ② 행정의 과학화ㆍ객관화의 요청 ③ 비교정치론의 영향 ④ 후진국에 대한 경제ㆍ기술원조와 행정학자들의 참여 ⑤ 유럽학자들의 학문적 영향 ⑥ 비교행정학회의 활동 |
|
접근방법
|
리그스의 견해 | ① 규범적 접근방법에서 경험적ㆍ실증적 접근방법으로 ② 개별적 접근방법에서 일반법칙적 접근방법으로 ③ 비생태적 접근방법에서 생태적 접근방법으로 |
해디의 견해 | ① 수정전통형 ② 발전지향형 ③ 일반체제모형 ④ 중범위모형(관료제모형이 가장 효과적) |
|
한 계 | ① 비관론, 정태적 성격(발전행정론의 대두) ② 엘리트 기능의 불충분한 파악 ③ 이데올로기에 대한 과소평가 |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행정체제의 특징
선진국의 행정체제 |
개발도상국의 행정체제
|
① 합 리 주 의 ② 성 취 주 의 ③ 상 대 주 의 ④ 모 험 주 의 ⑤사실정향주의 ⑥ 중 립 주 의 ⑦ 전 문 주 의 |
① 권 위 주 의 ② 가 족 주 의 ③ 연 고 주 의 ④ 양 식 주 의 ⑤ 온 정 주 의 ⑥ 운 명 주 의 ⑦ 일 반 주 의 |
7 . 발전행정론
성립 배경 |
① 비교행정론의 한계
② 실용주의에 입각하여 목표지향적이고 규범적이며 동태적인 행정이론 필요 |
접근 방법 |
① 행정체제적 접근방법(행정발전전략) - 균형적 접근방법, 불균형적 접근방법
② 사회체제적 접근방법(발전행정전략) - 균형적 접근방법, 불균형적 접근방법 |
특 징 |
① 행정우위 정치행정새일원론
② 독립된 변수로서의 발전인 중시(선량주의) ③ 효과성 중시(특히 경제성장을 중시) ④ 불균형적 접근법(국가주의적 관점) |
한 계 |
① 발전개념의 모호성
② 서구적 편견의 개재 ③ 행정의 비대화로 민주주의 저해 우려 ④ 가치판단의 중시로 이론적 과학성 미흡 ⑤ 투입기능의 경시 |
* 비교행정론과 발전행정론의 비교
비 교 행 정 | 발 전 행 정 | |
행 정 이 념 | 일반성, 합법성, 능률성, 민주성 | 전문성, 효과성, 생산성 강조 |
합 목 적 성 | 정태적 일반법칙 모색 | 동태적, 목표지향적 |
방법론 | 구조기능주의 | 실용주의 |
변수로서의 행정 | 종속변수로서의 행정, 발전에 비관 | 독립변수로서의 행정, 성장에 대한 낙관 |
이론의 성향 | 균형이론 | 변동이론, 불균형이론 |
분 석 지 침 | 체제분석(경제적 합리성) | 체제분석 + 정책분석, 정치적 합리성 |
사회변동과 행정 | 전이적 변화(선진국에서 후진국으로) | 계획된 변화 |
과 학 성 | 과학성, 진단차원 | 처방성, 기술성 차원 |
분석의 차원 | 공간적 문화횡단적 차원의 분석 | 시간적, 발전지향적 차원의 분석 |
* 기관형성론
개 념 |
국가발전을 위한 전략 및 사회의 변동을 유인하고 촉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공식적 조직을 형성하거나 기존조직을 수정하는 것
|
|
주요학자 | M.J.Esman | |
기관
형성 변수 |
내부변수 | ① 내부구조 ② 지도이념 ③ 사업활동 ④ 자원 ⑤ 지도력 |
외부변수 | ① 수권적 변수 ② 기능적 변수 ③ 규범적 변수 ④ 확산적 변수 |
|
평가기준 | ① 생존능력 ② 자율성 ③ 영향력 ④ 파급효과 |
8 . 공공선택론 (공공재의 보다 효과적인 공급방안은 없는가!!)
성 격 |
① 미시경제이론과 민주정치이론을 바탕
② 비시장경제학 - 공공재(비시장성)를 경쟁(시장성)을 통한 공급 ③ 정부 = 공공재의 생산자, 시민 = 공공재의 소비자 |
방법론 · 가정 |
① 방법론적 개체주의
이기적이고 합리적인 개인을 분석의 기초단위로 삼는다, 부분 의 합은 전체의 합과 같다 (환원주의) ② 공공재에 관한 연구 ③ 의사결정구조에 관한 연구 - 외부비용 곡선과 의사결정비용 곡선을 동시에 고려 두 곡선에 대칭적일 때는 단순다수결, 외부비용이 매우 클 때는 압도적 다수결, 외부비용이 작고 신속한 결정을 필요로 할 때는 단독결정(상황적응적 접근) ④ 공공재 공급조직에 관한 연구 분권화되고 협동화된 다원조직을 선호, 공공재의 공급에 민간과 정부의 다양한 조직들이 참여 (준 시장적 구조) |
행 정 개 혁 처 방 |
① 다원조직제(상황적응적 접근)
② 비계서제적 조정 ③ 관할중첩의 허용(경쟁성) ④ 적정한 공급영역의 설정 ⑤ 고객에 대한 의존도의 제고 ⑥ 준시장화의 수단 활용(수익자 부담금, 수수료, 전표제도) ⑦ 시민공동체 구성 촉진 |
공 헌 |
① 행정학의 과학성 제고
② 행정학의 연구범위 확대 ③ 민주행정 패러다임 ④ 정부규제와 지대추구활동의 해명 |
문제 |
① 방법론적 개인주의와 인간관에 대한 비판
② 사회적 불평등 시정기제로서의 정부역할 간과 ③ 시장경제원리의 지나친 신봉과 이론의 보수성 |
주 요 연 구 |
① Buckanan & Tullock 모형
② Arrow의 불가능성 정리 ③ Downs의 정당연구 ④ Olson의 이익집단연구 |
* 재화의 유형
공유재 비배제성, 경합성 바다속 고기, 아파트 정원 |
사용재 배제성, 경합성 시장 재화 |
* 공공재
한 집단의 어떤 사람을 위해, 혹은 어떤 사람에 의해 생산되는 즉시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소비의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 |
공공재 비배제성, 불경합성 국방, 외교 |
유료재 배제성, 불경합성 전기, 가스, 수도 |
9. 신행정론 (사회문제를 해결하자!!)
성립 배경 |
① 혼란스런 시대상황과 이의 대처능력의 부족
② 실증주의의 한계 |
특징 |
① 전통비판과 현실적합성의 추구
②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③ 가치문제의 중시 ④ 사회적 형평의 추구 ⑤ 고객 중심의 행정 ⑥ 능동적 행정의 추구(책임있는 능동성) ⑦ 반계서제적, 반관료제적 처방(비전문가주의) ⑧ 현상학적 접근법과 후기실증주의 |
* 신행정론과 발전행정론의 비교
공 통 점
|
차 이 점 | |
발전행정론 | 신행정론 | |
① 행정인의 적극적 역할 ② 정치행정일원론(가치지향성) ③ 사회문제 처방성 및 적실성 ④ 과학성 부족 ⑤ 효과성․효율성 및 변화지향성 중시 ⑥ 대두배경 : 사회변혁기 ⑦ 학제적 성격 |
개도국에 적용 1960년대 성장․발전 위주 전문관료 위주의 행정 기관형성 중시 거시적․체제적 접근 |
선진국에 적용 1970년대 분배․윤리 위주 참여(고객) 위주의 행정 기관형성비판 현상학적 접근 |
* 현상학 (보이는것만이전부는아니다!)
성립배경 | 실중주의의 한계 | ||
성 격 | ① 인간의 외면적 행태가 아닌 인간 내면의 의도에 초점을 두고 인간행위를 해석 ② 개별단위 분석(일반법칙적 연구의 지양, 개별사례중심적 연구) ③ 상호주관성(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주관성 -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 강조 |
||
현상학과 행태론의 비교 | |||
구 분 | 행 태 론 | 현 상 학 | |
관 점 | 객관적․외면적 | 주관적․내면적 | |
존 재 | 실 재 론 | 唯 名 論 | |
인 식 | 실증주의(과학적) |
반실증주의(철학적)
|
|
인 간 | 결 정 론 | 자 발 론(주의주의) | |
방 법 | 일반법칙적 |
개개의 사례나 문제중심(개별예적)
|
10. 조직학
1) 신제도론 (제도가 삶을 좌우한다!!)
성립배경 | 행태주의의 한계와 제도론의 부활 (사람이 문제인가 제도가 문제인가) | |
구제도론과의 차이점 | 구제도론에 있어 제도란 법으로 또는 공식적으로 규정된 유형적 기제인 반면, 신 제도론에서는 제도를 사람들의 상호작용양식 일반으로 파악(사람들간의 대화하는 패턴 역시 제도) | |
유형
(상호무관) |
합리적 선택적 신제도론 | 제도란 이기적인 인간의 합리적 선택에 의해 생성 (제도의 임의성, 인간의 의도성) |
역사적 신제도론 | 제도란 역사적으로 주어진 것, 인간의 의도적 변경은 불가능 |
|
사회학적 신제도론 |
제도란 사회적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것, 인간의 임의적 변경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어렵다
|
2) 기타
조직군 생태론 |
① 환경적 요인들이 환경에 가장 적합한 조직특성들을 선택한다고 보는 입장
② 조직은 환경적 선택에 피동적 존재 ③ 단일한 조직이 아니라 어떤 형태를 지닌 조직들의 무리 또는 범주에 관심 |
자원의존 모형 |
① 조직과 환경의 관계에 있어 조직의 주도적ㆍ능동적 행동을 강조
② 조직의 의사결정은 조직내 정치상황속에서 이루어지며, 조직은 능동적으로 환경 에 영향을 미치고자 함 |
거래비용 모형 |
① 조직들이 생겨나고 일정한 구조를 갖게 되는 이유를 경제학적으로 설명
② 생산보다는 비용에 관심 - 비용의 최소화 방안을 연구 ③ 조직은 재화ㆍ용역의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지는 장치 |
정치적 관리모형 (통치모형) |
① 조직은 내외의 불확실성과 논쟁에 직면해 있는 정치적 존재
② 불확실성 감소, 논쟁을 관리가능한 범위 내에 한정시키기 위한 방책을 강구 ③ 문제들이 되풀이 되는 경우 표준화될 수 있는 데 이러한 표준화에 의해 생겨나는 의사결정 관행이 통치구조 |
* 행정학의 주요이론의 흐름
* 1829. Jackson의 엽관제
* 1883. Pendleton Act
* 1887. Wilson의 「행정의 연구」: 행정은 관리의 영역, 정행이원론의 시발
* 1911. Taylor의 「과학적 관리의 원리」, 과학적 관리론
* 1924. 1927~1932. E. Mayo의 호손실험, 인간관계론
* 1937. Gulick & Urwick의 원리론(행정관리학파)
* 1945. Simon의 「행정행태론」, 과학화
* 1947. Gaus, Riggs의 생태론
* 1950년대 체제론, Easton
* 1950년대 후반 Riggs, Heady의 비교행정론
* 1960년대 발전행정론, Weidner, Esman
* 1960년대 후반 정책론, Dror
* 1970년대 초반 신행정론, Marini, Frederickson
* 1970년대 중반, 탈관료제(후기관료제) - McCurdy의 논의
* 1980년대 공공관리론
출처 : 네이버블로그 '발길 닿는대로 떠나는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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