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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 행정학 이론정리 본문

[자기개발후기]/09.행정학

[행정학] 행정학 이론정리

젤리군27 2023. 5. 16.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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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 행정학 이론정리

 

1 . 과학적 관리론 (보다 능률적으로 일하자!)

 

성립배경 19C 말 산업발달에 따른 기업간 경쟁격화 및 파업전개 등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노력과,
고용감축 및 임금인하 없이 노동생산성의 향상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영합리화 운동
특 징 ① 기계적 능률과 절약의 중시
② 공식적 구조를 중심
③ 합리적ㆍ경제적 인간관
④ 폐쇄적 조직이론
공 헌 ① 정치ㆍ행정이원론의 성립(기술적 행정학 및 구조적 접근방법)
② 행정을 권력현상이 아닌 관리현상으로 인식하는 계기
③ 능률의 증진에 기여
④ 행정의 과학화
⑤ 합리적ㆍ경제적 인간관의 정립
⑥ 행정조사 및 행정개혁운동의 원동력
한 계 ① 인간의 기계화ㆍ부품화
② 인간의 내면적ㆍ심리적ㆍ사회적 요인의 경시
③ 비공식적 요인의 간과
④ 환경에 대한 인식 부족
⑤ 미숙한 과학성
주요이론
테일러시스템
(과업관리)
과업관리의 원리
① 시간연구, 동작연구
② 성과급 제도
③ 작업여건의 표준화
④ 일류직공기준의 일일 작업량

기업관리의 4대원칙
① 진정한 작업과학 및 관리원칙의 발견
② 직공의 과학적 선발 및 교육
③ 노사의 협동
④ 일과 책임의 관리자 노동자간의 균등한 배분
포드시스템
(동시관리)
기업의 사회봉사성 강조(고임금, 저가격) - 백색사회주의라 비난

4대표준원리
① 생산의 표준화
② 부품의 규격화
③ 공장의 전문화
④ 작업의 자동화(유동조립법)
폐욜시스템
(전체관리)
생산공정외 영업, 회계, 보존 등 기업의 전반적 관리의 합리화
14대 관리원칙의 제시

 

2 . 인간관계론 (인간은 기계가 아니다! 보다 세련된 착취를 위하여!)

 

성립배경
① 과학적 관리법의 한계
② 대공황에 따른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대한 비판
③ 호오손 실험(조명실험, 계전기조립실험, 면접실험, 뱅크선작업실험)
특 징
① 사회적 인간, 사회적 욕구, 사회적 유인에 의한 동기부여
② 사회적 규범에 의한 생산성 좌우(집단규범의 강조)
③ 민주적 리더십의 강조(원할한 의사전달 및 상향적 참여 강조)
④ 사회적 능률의 강조(비공식적 집단의 역동적 관계, 집단적 유인구조)
공 헌
① 조직연구에 인간적ㆍ사회적 요인을 부각
② 비공식집단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
③ 인간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평가
④ 행태과학의 발전에 공헌
한 계
① 조직의 공식적 목표를 간과
② 선량주의적 권위주의적 관리(보수주의적 경향)
③ 정당한 경제적 이익을 억압하는 보다 세련된 착취(젖소 사회학)
④ 구조와 기술의 영향을 간과
⑤ 페쇄체제적 시각

*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차이점
직무중심 인간중심
공식적 조직관 비공식적 조직관
능률성과 민주적 목표와의 부조화 능률성과 민주적 목표와의 조화
인간을 기계의 부품으로 취급 인간을 감정적 존재로 인식
합리적ㆍ경제적 인간관(X이론) 사회적 인간(Y이론)
기계적 능률관 사회적 능률관
경제적 동기부여 비경제적ㆍ인간적 동기부여
시간ㆍ동작연구 등 호오손 실험
능률의 증진에 기여 민주성 확립에 기여
과학적 원리의 강조 보편적 원리에 치중치 않음
공통점 ① 외부환경을 무시
② 생산ㆍ능률향상이 궁극적 목적
③ 관리층을 위한 기술(작업층만 연구대상)
④ 조직과 개인을 궁극적으로 양립ㆍ조화관계로 인식
⑤ 정치ㆍ행정 이원론
⑥ 인간행동의 피동성
⑦ 동기부여의 외재성

3 . 행정행태론 (인간행태의 객관적인 분석이야 말로 사회문제해결의 열쇠이다!)

 

성립배경
① 논리실증주의의 영향
② 행정의 과학화를 위한 노력(초기 원리학파의 미숙한 과학성의 극복)
특 징
① 가치와 사실의 엄격한 구별(이원론, 사실중심 및 가치배제)
② 계량적분석 강조
③ 인간행태의 규칙성을 전제(규칙성ㆍ유형성 발견에 치중)
④ 집단행태 및 행정문화를 중시
⑤ 협동과학적 성격
공 헌
① 행정이론의 과학화에 기여
② 의사결정과정론과 사회심리학적 접근방법의 개발
③ 정치행정새이원론과 공사행정 새일원론의 대두
한 계
① 기술 및 방법에 지나치게 치중(목표와 수단의 도치)
② 가치판단배제의 비현실성과 경험적 보수주의(후기 행태주의의 대두)
③ 연구대상 및 범위의 지나친 제약
④ 행정의 특수성을 과소평가
⑤ 환경적 요인의 간과
⑥ 지나친 객관주의ㆍ조작주의ㆍ개량주의
주요학자
① C.I.Barnard의 관리자의 기능
② H.A.Simon의 행정행태론, 행정학
③ Argyris, Herzberg 등

4. 행정생태론

 

성립배경
① 종래 행정연구의 한계(정태적 제도ㆍ이념 중심, 폐쇄체계이론)
② 개발도상국에 있어 이식한 제도와 실제운영간의 괴리발생
특 징
① 개방체제이론
② 행정의 환경에 대한 종속변수로 파악
공 헌
① 행정체계를 개방체제로 파악(행정연구의 거시적 안목제공)
② 비교행정의 필요성과 방향을 제시
③ 행정의 종합적 연구를 촉진(전통적인 제도중심의 연구의 한계 극복)
한 계
① 생태론적 결정론(행정에 의한 변동가능성을 무시)
② 구조기능적 분석에 입각한 균형이론(동태적 사회변동을 설명하기 곤란)
③ 내부적인 관리ㆍ기술의 측면을 과소평가
④ 개별적인 환경고찰에 그쳤으며 일반이론화에는 실패
⑤ 쇄신적 행정엘리트에 대한 과소평가(발전에 있어 인간적 요인의 경시)
주요학자
① Gaus의 환경요인 - 주민, 장소(지역), 물리적 기술, 사회적 기술, 욕구ㆍ이념, 재난, 인물
② Riggs의 환경요인 - 경제구조, 사회구조, 이념적 요인, 의사전달, 정치권력

* 리그스의 프리즘적 사회

 

  융 합 사 회 프리즘적 사회 분 화 사 회
사 회 구 조 농 업 사 회 전 이 사 회 산 업 사 회
관료제 모형 안 방 모 델 시랑방 모델 사무실 모델
프리즘 사회의 특징 ① 이질성(전통적 요인 - 현대적 요인)
② 기능충첩(공식적 합리적 행태 - 비공식적 비합리적 행태)
③ 연고우선주의
④ 형식주의
⑤ 다분파주의
⑥ 의존병증세군
⑦ 다규범주의 가격의 불확정성 가치의 응집
⑧ 양초점성(관료의 법제상 권한은 미약하나 실제 권한은 큼)
⑨ 상향적ㆍ하향적 누수체제와 전략적 지출
⑩ 천민기업가(영세한 자본을 관료가 정략적으로 이용)
Heady의 이론 ① 제도적 모방성
② 발정지향적인 인재의 부족
③ 형식과 실제간의 괴리
④ 관료제 운영상의 자율성

5. 체제론

 

관 점
① 총체주의적 관점(전체는 부분의 단순한 합계 이상, 총체에 대한 거시적 연구필요)
② 목적론적 관점(모든 존재는 목적을 지닌다)
③ 계서적 관점(하나의 체제는 그 하위체제를 지니며 그 관계는 계서적이다)
④ 시간중시의 관점(체제는 시간선상에서 움직이는 동태적 현상)
특 성
① 균형과 안정 및 동적 항상성
② 분화
③ 부정적 엔트로피
④ 등종국성
공 헌
① 비교연구의 일반적인 기준제시(생태론의 개별성을 어느정도 보완)
② 행정연구의 거시적 안목제공
③ 행정연구의 과학화에 이바지
한 계
① 구조기능분석에 입각한 정태론(보수주의적 편견)
② 급격한 변동을 겪는 개발도상국의 연구에 부적합
③ 추상화 수준이 놓은 거대이론으로 실제연구에 있어서의 어려움

* 상황적응이론 (일반 보편적인 법칙은 없다!)

 

성립배경
① 일반체제이론의 거시적 관점을 실용화하려는 중범위이론
② 구체적인 상황에 적합한 조직설계와 관리방법을 제시
특 징
① 상황적 요인의 중시
②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 중시
③ 최선의 방법의 부정과 효과적 방법의 인정
④ 과정보다는 객관적인 결과의 중시
⑤ 조직을 분석단위로 한 분석
⑥ 중범위이론의 지향
공 헌
행정의 과학성을 높이는데 기여
한 계
충분히 포괄적이지도 못하고 충분히 상세하지도 못하다는 비판
주요연구
① Fiedler의 상황적응모형
② Lawrence & Lorsch의 이론
③ C.I.Barnard의 조직의 대외적ㆍ대내적 균형론

6. 비교행정론

 

성립배경 ① 미국행정학의 적용범위상의 한계
② 행정의 과학화ㆍ객관화의 요청
③ 비교정치론의 영향
④ 후진국에 대한 경제ㆍ기술원조와 행정학자들의 참여
⑤ 유럽학자들의 학문적 영향
⑥ 비교행정학회의 활동
접근방법
리그스의 견해 ① 규범적 접근방법에서 경험적ㆍ실증적 접근방법으로
② 개별적 접근방법에서 일반법칙적 접근방법으로
③ 비생태적 접근방법에서 생태적 접근방법으로
해디의 견해 ① 수정전통형
② 발전지향형
③ 일반체제모형
④ 중범위모형(관료제모형이 가장 효과적)
한 계 ① 비관론, 정태적 성격(발전행정론의 대두)
② 엘리트 기능의 불충분한 파악
③ 이데올로기에 대한 과소평가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행정체제의 특징

 

선진국의 행정체제
개발도상국의 행정체제
① 합 리 주 의
② 성 취 주 의
③ 상 대 주 의
④ 모 험 주 의
⑤사실정향주의
⑥ 중 립 주 의
⑦ 전 문 주 의
① 권 위 주 의
② 가 족 주 의
③ 연 고 주 의
④ 양 식 주 의
⑤ 온 정 주 의
⑥ 운 명 주 의
⑦ 일 반 주 의

7 . 발전행정론

 

성립
배경
① 비교행정론의 한계
② 실용주의에 입각하여 목표지향적이고 규범적이며 동태적인 행정이론 필요
접근
방법
① 행정체제적 접근방법(행정발전전략) - 균형적 접근방법, 불균형적 접근방법
② 사회체제적 접근방법(발전행정전략) - 균형적 접근방법, 불균형적 접근방법
특 징
① 행정우위 정치행정새일원론
② 독립된 변수로서의 발전인 중시(선량주의)
③ 효과성 중시(특히 경제성장을 중시)
④ 불균형적 접근법(국가주의적 관점)
한 계
① 발전개념의 모호성
② 서구적 편견의 개재
③ 행정의 비대화로 민주주의 저해 우려
④ 가치판단의 중시로 이론적 과학성 미흡
⑤ 투입기능의 경시

* 비교행정론과 발전행정론의 비교

 

  비 교 행 정 발 전 행 정
행 정 이 념 일반성, 합법성, 능률성, 민주성 전문성, 효과성, 생산성 강조
합 목 적 성 정태적 일반법칙 모색 동태적, 목표지향적
방법론 구조기능주의 실용주의
변수로서의 행정 종속변수로서의 행정, 발전에 비관 독립변수로서의 행정, 성장에 대한 낙관
이론의 성향 균형이론 변동이론, 불균형이론
분 석 지 침 체제분석(경제적 합리성) 체제분석 + 정책분석, 정치적 합리성
사회변동과 행정 전이적 변화(선진국에서 후진국으로) 계획된 변화
과 학 성 과학성, 진단차원 처방성, 기술성 차원
분석의 차원 공간적 문화횡단적 차원의 분석 시간적, 발전지향적 차원의 분석

* 기관형성론

 

개 념
국가발전을 위한 전략 및 사회의 변동을 유인하고 촉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공식적 조직을 형성하거나 기존조직을 수정하는 것
주요학자 M.J.Esman
기관
형성
변수
내부변수 ① 내부구조
② 지도이념
③ 사업활동
④ 자원
⑤ 지도력
외부변수 ① 수권적 변수
② 기능적 변수
③ 규범적 변수
④ 확산적 변수
평가기준 ① 생존능력
② 자율성
③ 영향력
④ 파급효과

8 . 공공선택론 (공공재의 보다 효과적인 공급방안은 없는가!!)

 

성 격
① 미시경제이론과 민주정치이론을 바탕
② 비시장경제학 - 공공재(비시장성)를 경쟁(시장성)을 통한 공급
③ 정부 = 공공재의 생산자, 시민 = 공공재의 소비자
방법론
·
가정
① 방법론적 개체주의
이기적이고 합리적인 개인을 분석의 기초단위로 삼는다, 부분 의 합은 전체의 합과 같다 (환원주의)

② 공공재에 관한 연구

③ 의사결정구조에 관한 연구 - 외부비용 곡선과 의사결정비용 곡선을 동시에 고려
두 곡선에 대칭적일 때는 단순다수결, 외부비용이 매우 클 때는 압도적 다수결,
외부비용이 작고 신속한 결정을 필요로 할 때는 단독결정(상황적응적 접근)

④ 공공재 공급조직에 관한 연구
분권화되고 협동화된 다원조직을 선호, 공공재의 공급에 민간과 정부의 다양한 조직들이 참여 (준 시장적 구조)
행 정
개 혁
처 방
① 다원조직제(상황적응적 접근)
② 비계서제적 조정
③ 관할중첩의 허용(경쟁성)
④ 적정한 공급영역의 설정
⑤ 고객에 대한 의존도의 제고
⑥ 준시장화의 수단 활용(수익자 부담금, 수수료, 전표제도)
⑦ 시민공동체 구성 촉진
공 헌
① 행정학의 과학성 제고
② 행정학의 연구범위 확대
③ 민주행정 패러다임
④ 정부규제와 지대추구활동의 해명
문제
① 방법론적 개인주의와 인간관에 대한 비판
② 사회적 불평등 시정기제로서의 정부역할 간과
③ 시장경제원리의 지나친 신봉과 이론의 보수성
주 요
연 구
① Buckanan & Tullock 모형
② Arrow의 불가능성 정리
③ Downs의 정당연구
④ Olson의 이익집단연구

* 재화의 유형

 

공유재
비배제성, 경합성
바다속 고기, 아파트 정원
사용재
배제성, 경합성
시장 재화
* 공공재
한 집단의 어떤 사람을 위해, 혹은 어떤 사람에 의해 생산되는 즉시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소비의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
공공재
비배제성, 불경합성
국방, 외교
유료재
배제성, 불경합성
전기, 가스, 수도

9. 신행정론 (사회문제를 해결하자!!)

 

성립
배경
① 혼란스런 시대상황과 이의 대처능력의 부족
② 실증주의의 한계
특징
① 전통비판과 현실적합성의 추구
②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③ 가치문제의 중시
④ 사회적 형평의 추구
⑤ 고객 중심의 행정
⑥ 능동적 행정의 추구(책임있는 능동성)
⑦ 반계서제적, 반관료제적 처방(비전문가주의)
⑧ 현상학적 접근법과 후기실증주의

* 신행정론과 발전행정론의 비교

 

공 통 점
차 이 점
발전행정론 신행정론
① 행정인의 적극적 역할
② 정치행정일원론(가치지향성)
③ 사회문제 처방성 및 적실성
④ 과학성 부족
⑤ 효과성․효율성 및 변화지향성 중시
⑥ 대두배경 : 사회변혁기
⑦ 학제적 성격
개도국에 적용
1960년대
성장․발전 위주
전문관료 위주의 행정
기관형성 중시
거시적․체제적 접근
선진국에 적용
1970년대
분배․윤리 위주
참여(고객) 위주의 행정
기관형성비판
현상학적 접근

* 현상학 (보이는것만이전부는아니다!)

 

성립배경 실중주의의 한계
성 격 ① 인간의 외면적 행태가 아닌 인간 내면의 의도에 초점을 두고 인간행위를 해석
② 개별단위 분석(일반법칙적 연구의 지양, 개별사례중심적 연구)
③ 상호주관성(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주관성 -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 강조
현상학과 행태론의 비교
구 분 행 태 론 현 상 학
관 점 객관적․외면적 주관적․내면적
존 재 실 재 론 唯 名 論
인 식 실증주의(과학적)
반실증주의(철학적)
인 간 결 정 론 자 발 론(주의주의)
방 법 일반법칙적
개개의 사례나 문제중심(개별예적)

10. 조직학

1) 신제도론 (제도가 삶을 좌우한다!!)

 

성립배경 행태주의의 한계와 제도론의 부활 (사람이 문제인가 제도가 문제인가)
구제도론과의 차이점 구제도론에 있어 제도란 법으로 또는 공식적으로 규정된 유형적 기제인 반면, 신 제도론에서는 제도를 사람들의 상호작용양식 일반으로 파악(사람들간의 대화하는 패턴 역시 제도)
유형
(상호무관)
합리적 선택적 신제도론 제도란 이기적인 인간의 합리적 선택에 의해 생성
(제도의 임의성, 인간의 의도성)
역사적 신제도론 제도란 역사적으로 주어진 것, 인간의 의도적 변경은
불가능
사회학적 신제도론
제도란 사회적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것, 인간의 임의적 변경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어렵다

2) 기타

 

조직군
생태론
① 환경적 요인들이 환경에 가장 적합한 조직특성들을 선택한다고 보는 입장
② 조직은 환경적 선택에 피동적 존재
③ 단일한 조직이 아니라 어떤 형태를 지닌 조직들의 무리 또는 범주에 관심
자원의존
모형
① 조직과 환경의 관계에 있어 조직의 주도적ㆍ능동적 행동을 강조
② 조직의 의사결정은 조직내 정치상황속에서 이루어지며, 조직은 능동적으로 환경 에 영향을 미치고자 함
거래비용
모형
① 조직들이 생겨나고 일정한 구조를 갖게 되는 이유를 경제학적으로 설명
② 생산보다는 비용에 관심 - 비용의 최소화 방안을 연구
③ 조직은 재화ㆍ용역의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지는 장치
정치적
관리모형
(통치모형)
① 조직은 내외의 불확실성과 논쟁에 직면해 있는 정치적 존재
② 불확실성 감소, 논쟁을 관리가능한 범위 내에 한정시키기 위한 방책을 강구
③ 문제들이 되풀이 되는 경우 표준화될 수 있는 데 이러한 표준화에 의해 생겨나는 의사결정 관행이 통치구조

* 행정학의 주요이론의 흐름

* 1829. Jackson의 엽관제
* 1883. Pendleton Act
* 1887. Wilson의 「행정의 연구」: 행정은 관리의 영역, 정행이원론의 시발
* 1911. Taylor의 「과학적 관리의 원리」, 과학적 관리론
* 1924. 1927~1932. E. Mayo의 호손실험, 인간관계론
* 1937. Gulick & Urwick의 원리론(행정관리학파)
* 1945. Simon의 「행정행태론」, 과학화
* 1947. Gaus, Riggs의 생태론
* 1950년대 체제론, Easton
* 1950년대 후반 Riggs, Heady의 비교행정론
* 1960년대 발전행정론, Weidner, Esman
* 1960년대 후반 정책론, Dror
* 1970년대 초반 신행정론, Marini, Frederickson
* 1970년대 중반, 탈관료제(후기관료제) - McCurdy의 논의
* 1980년대 공공관리론

 

 

출처 : 네이버블로그 '발길 닿는대로 떠나는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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